티스토리 뷰

반응형

변화는 인생의 법칙이다. 과거와 현재만을 바라보는 사람은 필시 미래를 놓칠 것이다. - 존 F. 케네디 (미국 제35대 대통령)

 

자신이 어디로 가기를 원하는지 당신은 알고 있다. 당신에겐 비전이 있고 전략 목표 기술문도 완료했다. 이제 전략을 행동으로 바꾸는 일을 앞에 두고 있다. 전략을 행동으로 바꾸는 첫 단계는 전략 지도를 만드는 일이다. 전략 지도가 없으면 당신의 균형성과표는 임원 성과표가 될 것이다. 이것은 임원에게 중요한 측정기준은 제공하겠지만 전체 조직이 전략 목표를 향해 얼마나 나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성공하고 있는지 어떤지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해주지 않는다. 만일 당신이 균형성과표는 전혀 구축하지 않는다고 해도 전략 지도는 만들어야 한다. 바로 다음의 네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초기 버전의 균형성과표는 성공률이 낮았는데, 그들이 모니터링하는 측정지표들이 주로 그동안 사용해오던 측정지표들 중에서 선택한 것이었기 때문이라는 점이다. 그 측정지표들은 과거형이 대부분이었으며 전략을 지원하는 측정지표와는 거리가 있었다. 둘째, 대부분의 조직에서 관리자나 직원들이 자신들의 조직 전략에 대해 명확하고 간결한 개념을 갖고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는 점이다. 실제로 10%미만의 종업원만이 자기 조직의 전략에 대해 명확한 이해를 갖고 있으며 임원들 중 50%는 전략적 토의를 위한 시간을 거의 내지 않는다고 한 연구 결과도 있다. 셋째, 무엇이 당신의 전략을 추동하는지에 대한 명확하고 간결한 모형이 없다면 어떤 동력이 효과가 있고 어떤 동력이 효과가 없는지 피드백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끝으로 전략 지도의 목표들이 이니셔티브들과 프로젝트들로 구분되어 있다면 예산 프로세스에서 자금을 전략적으로 할당하기가 용이하다는 점이다.

 

전략 지도는 무엇인가?

전략 지도란 당신의 경영팀이 생각하는 전략의 동인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로드맵이 목적지로 가는 길을 보여주는 것처럼 전략 지도는 어떤 목표들의 연결고리가 당신의 전략 실행을 성공으로 이끄는지 보여준다. 전략 지도는 그것이 보완하려는 균형성과표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네 관점을 갖는다. 관점에 대해서는 뒤의 절에서 좀더 상세히 설명할 것이다. 이 지도의 관점은 위에서 아래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 재무

- 고객과 시장

- 내부 운영

- 학습 및 성장(인적자원, 문화 및 정보기술 인프라로 구성)

이 관점들은 전략 지도에 수평 띠로 표시된다.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에 초점을 모으고, 경쟁자에 대해서는 자기를 방어할 수 있어야 좋은 전략이다. 이 초점을 둔 노력들이 전략 주제들이다. 이것들은 전략 지도에 수직 칼럼으로 표현된다. 여기에 대해서도 뒤의 절에서 좀더 자세히 설명한다. 관점과 전략 주제가 교차하는 격자 부분의 둥근 모서리 직사각형들은 전략 목표를 나타낸다. 이 목표들의 달성이 전략 주제들의 성공을 이끈다. 한 목표가 다른 목표를 지원하는 것과 같이 목표들 간의 인과관계 고리는 화살표로 표현한다. 전략 지도란 당신의 경영 팀이 생각하는 어떻게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가에 대한 가설이다. 이것은 한 페이지의 설명서로 전 종업원에게 조직이 어떻게 전략적 목적지에 도달할 것인지를 보여준다. 전략 지도는 정적이지 않다. 학생 때 해본 화학 실험처럼 무엇이 성공을 이끌 것인지에 대해 당신은 가설 또는 경험이나 지식에 근거하여 추측한다. 이 인과관계 고리의 연결 가운데 일부는 성공할 수 있으며 일부는 실패할 수 있다. 한 가설이 틀렸음이 밝혀지면 전략에서 그 부분을 수정하고 그에 맞게 고쳐서 지도를 다시 작성한다. 학습 조직은 오랜 시간에 걸쳐 전략 지도의 목표들과 동인들이 비즈니스를 정확히 반영한다고 할 수 있을 때까지 전략 지도, 균형성과표, 이행 계획을 수정하고 또 수정한다.

 

전략지도의 활용 : 이 장의 앞부분에서 전략 지도가 전략 성공의 기본인 네 가지 이유를 제시하였다. 첫째, 전략 지도는 당신의 성공 모형을 이끄는 소수 핵심 측정지표들을 수월하게 찾도록 해준다. 이것들이 그 인과관계 고리들 위의 동력 또는 성공을 측정한다. 둘째, 한 조직에서 전략을 모든 사람과 소통하는 것은 모든 사람이 함께 힘을 모으도록 돕는다. 전략 지도는 수시 회의에서 조직이 어디를 강조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해주는 훌륭한 '대화 도구'다. 셋째, 당신의 전략 목표를 모니터링하는 소수 핵심 측정지표를 사용함으로써 당신은 무엇이 성공에 좋으며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를 학습할 수 있다. 직관에 의한 경영 대신 당신의 의사결정을 뒷받침하는 데이터를 갖게 된다. 마지막으로 내 고객들의 예를 들자면, 그들은 전략 지도가 이행 계획으로 이어지도록 함으로써 예산 프로세스가 용이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니셔티브들과 프로젝트들의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기간별로 단계를 나누어 추진함으로써 전략 목표를 지원하면 언제 무엇이 필요한지를 시각적으로 쉽게 인식할 수 있다.

 

관점 : 전략을 여러 시각에서 모니터링한다

4,000년 전 수메르인이 점토 평판 위에 기록한 이래 지금까지 비즈니스는 주된 측정 수단을 재무와 회계에 의존해왔다. 재무 측정 수단이 반드시 필요하기는 하지만, 이것은 지난달에 일어난 일의 결과만을 보여준다. 이것은 지난달에 일어난 일의 결과만을 보여준다. 이것은 예언적이지 않으며 비즈니스를 이끌어가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균형성과표는 비즈니스와 전략을 이끌기 위해 균형된 관점을 사용한다는 데서 이런 이름이 만들어졌다. 영리 기업의 균형성과표는 이 장의 앞부분에서 설명한 대로 재무, 고객 및 시장, 내부 운영, 학습 및 성장이라는 네 관점을 사용한다. 학습 및 성장은 한 기업 내부의 사람, 문화, 지적 자본 그리고 정보기술 인프라를 포함한다. 

반응형